8. 부암동 무계원 한옥 문화 체험 공간

어느 가을 날 우연히 부암동 나들이에 나섰다가 발견하게 된 무계원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걷기 좋고 산책하기 좋은 이 계절 한적하고 고즈넉한 이 곳을 찾는다면 더 없이 만족하게 될 것이다. 이곳을 처음 보고는 사찰인가…? 전시 갤러리인가?? 뭐지?? 등의 물음 표의 연속이었는데 알고 보니 종로구에서 운영하는 한옥 체험 전통 문화 공간이었다. 아 정말이지 종로는 보면 볼수록 새로운 곳이다!

부암동무계원


부암동 무계원 역사와 배경

무계원은 과거 종로 3가 익선동에 있던 서울시 등록 음식점 1호 오진암의 건물 자재를 옮겨와 지어진 곳이라고 한다. 익선동 과거 오진암 자리에 호텔이 들어서면서 오진암의 문화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가 사라질 것을 우려해 종로구와 호텔 사업자가 힘을 합쳐 지금 부암동 자리로 옮겨오게 된 것이다. 현재 무계원은 오진암의 대문, 안채, 사랑채 등이 이건 되어 무계원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오진암은 조선 말기 서화가 송은 이병직의 집 이였으며 1910년초 대표적인 상업용 도시 한옥으로 보존 가치가 뛰어나고 남북 냉전 체제 시절에는 대화를 이끈 남.북 공동 성명을 이끌어낸 역사적 장소이기도 하다.

오진암은 삼청각, 선운각, 대원각 등과 더불어 서울의 유명한 기생 집이었다. 선운각은 현재 카페로 사용되고 있고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미스터 선샤인을 찍었던 촬영 장소로도 유명하다. 삼청각은 한식당과 전통 문화 공연의 장, 성북동 대원각 자리에는 지금 길상사라는 사찰이 들어서 있다. 이 길상사 라는 곳도 무척이나 사연이 많은 곳이다. 법정 스님이 주지 스님이기도 했던 유명한 절이기도 하고 시인 백석과 대원각 여주인인 길상화와의 사랑 이야기도 서려있는 좀 애잔한 곳이라고 할까..?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는 나이지만 종교를 떠나 명상하고 싶거나 생각할 거리가 있을 때 종종 방문하는 사찰 중 하나 이기도 하다. 또 성모님의 느낌이 물씬 나는 보살 상이 있어 어쩐지 낯설면서도 익숙한 곳이기도 하다. 이야기가 길어졌네… 길상사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번에 다시 이어가도록 하겠다.

무계원이 위치한 무계정사지는 조선시대 *안평대군이 꿈을 꾼 배경과 흡사해 화가 *안견에게 꿈속에 보았던 이곳을 자세히 설명하여 3일 만에 그리게 하였고 정자를 지어 시를 읊으며 활을 쏘았다고 전해지는 아주 유서 깊은 장소이다. 또한 이 일대에 몽유도원도의 배경이 되었던 곳을 짓고 후원에 복숭아 나무 천 그루를 심었다 한다.

일본이 임진왜란 때 약탈해간 몽유도원도. 현재 일본의 덴리 대학교에서 보관 중이다.

지금은 이렇게 옮겨온 오진암의 흔적과 조선 시대 안평대군과 안견의 흔적이 뒤섞여 오묘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무계원에서 한옥의 정취와 여유를 느낄 수 있으며 고즈넉 한 풍경 속에서 한옥을 체험하고 전통과 문화를 통하여 한국의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거듭났다. 또한 시민을 위한 다양한 전시 기획으로 볼거리 또한 많아졌으니 한번 쯤 들러 가을을 맘껏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전시 안내

이곳에서는 현재 별채에서는 <무계원사람들> 이라는 주제로, 안채에서는 <다시 쓰는 이야기들> 이라는 주제로 무료 전시를 하고 있다. 무계원 사람들은 안평대군, 이병직을 통해 바라보는 무계원과 개화기 종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전시로 제공해주는 헤드셋을 끼고 전시를 관람하면 그 시절 음악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안채에서 진행 중인 다시 쓰는 이야기들은 감성빈, 송지연, 정진용 이라는 작가들이 안평대군의 예술 정신을 모티브로 하여 재해석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무계원 사람들> 09.12 ~ 11.26
<다시 쓰는 이야기들> 10.04 ~ 10.26

관람 안내 및 유의 사항

관람 안내 및 예약

관람시간 : 화~일요일 09:00~18:00
휴관일 :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날
관람료 : 무료 (단체 관람 시 사전 예약 바람)
문의 및 예약 : 02-379-7131~2(단체 관람 시 사전 예약 바람)

전시 관람 시 유의 사항

  1. 음식물 반입과 애완동물 출입은 금지.
  2. 입장 전, 휴대전화는 전원을 꺼주시거나 진동으로 전환 바람.
  3. 타 관람객의 관람을 방해하지 않도록 정숙해 주시고 뛰어다니는 행위는 삼가 바람.
  4. 어린이를 동반할 경우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 바람.
  5. 무계원의 모든 공간은 금연 구역.
  6. 문화 행사, 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대관 시에는 관람이 제한될 수 있음.

☞ 종로 문화 재단 보러 가기

무계원 가는 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 5가길 2 (부암동 327)
주차 : 무계원 공용 주차장 이용 가능(유료 주차 : 5분 당 250원)

주변 볼거리 추천

주변에 석파정 시립 미술관, 유명한 스콘 맛집인 스코프, 치킨 맛집인 계열사, 환기 미술관 등등 무계원과 가까운 거리에 볼거리 거리가 다양하니 골라서 다니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서촌 통인시장 엽전 도시락과 기름 떡볶이 보러 가기

Leave a Comment